올여름에는 이상기온과 엘리뇨의 영향으로 폭우와 폭염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또한 여름철이 다가오면 태풍의 위험에 맞닥뜨리게 됩니다. 태풍은 많은 비와 강한 바람을 동반하게 되는데 강풍으로 인해 베란다 창문이 깨질 수도 있습니다. 태풍이 오기 전에 미리미리 베란다 창문의 파손에 대비하기 위한 방법을 살펴보고 피해를 입지 않도록 해야겠습니다.
테이프로 베란다 창문 고정하기
베란다 등 창문이 파손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보통 베란다 창문에 ‘X자’로 테이프나 젖은 신문지 등을 교차해 붙이는데, 이 방법은 초속 35m 이상의 강풍 앞에선 파손을 막는 효과가 적었으며, 국립재난안전연구원의 실험 결과 초속 50m일 때는 파손 방지 효과가 거의 없었다고 합니다.
창문이나 베란다 새시가 노후된 경우에는 유리와 창틀의 이음새 부분(보통 실리콘으로 마무리되어 있는 부분)에 테이프를 붙여줍니다. 먼저 테이프 붙일 곳을 깨끗하게 닦은 후 이음새를 따라 창문 전체(네모 모양으로)에 테이프를 붙여줍니다. 그러고 나서 더 필요하다면 'X자'로 테이프를 붙여 주면 유리창이 깨진 뒤 파편이 튀는 것을 어느 정도 완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창문에 작은 틈 사이로 바람이 조금씩 들어오다 보면 돌풍에 쉽게 유리가 깨질 수 있기 때문에 노후한 창문의 경우 부식 부분에 틈이 생길 수 있으니 테이프로 미리 틈을 막아주는 방법도 효과적이라고 전문가는 말하고 있습니다.
우유팩 등을 사용하여 베란다 창틀 고정하기
베란다 창문틀에 틈이 있으면 강한 바람에 흔들리고 심하면 창문이 파손될 수 있습니다. 창문과 창틀 사이를 단단히 고정시키면 창문이 강풍에 흔들리면서 유리가 깨지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 우유팩은 물에 잘 젖지 않기 때문에 창틀 사이에 끼워두면 가장 효과적입니다.
- 휴지심, 택배상자용 종이 등을 접어서 창틀을 고정할 수 있습니다.
- 수건이나 천을 창틀에 끼워서 고정할 수 있습니다.
- 겨울에 문풍지 용도로 사용하는 백업재를 창틀에 끼워서 고정할 수 있습니다.
- 화투는 플라스틱이라 물에 젖지 않고 얇아서 빈틈없이 창틀을 고정할 수 있습니다.
등산 스틱이나 걸레봉으로 베란다 창틀 고정하기
우유팩 등으로 창틀을 고정하는 것보다 좀 더 견고하게 대비하기 위해서 집안에서 구할 수 있는 등산용 스틱이나 걸레봉, 도어바(턱걸이용으로 문틀에 고정하여 사용하는 철봉)를 이용하여 창틀을 단단히 고정할 수 있습니다.
등산스틱이나 걸레봉의 길이를 조절하여 한쪽은 창틀에 고정하고 반대쪽은 벽에 고정합니다. 고정한 등산스틱이나 걸레봉이 미끄러지지 않도록 고무 코팅 장갑이나 테이프를 덧대어서 마찰력을 높여줍니다. 이렇게 위아래로 4개를 받쳐주면 강한 태풍에도 창문이 밀리는 것을 최대한 억제할 수 있습니다.
각목이나 파이프로 베란다 창틀 고정하기
베란다 폭이나 창문이 넓으면 등산스틱이나 걸레봉으로는 창틀을 고정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 각목이나 파이프 등으로 더 튼튼하게 창틀을 고정할 수 있습니다. 각목이나 파이프 등을 창문 크기에 맞게 재단해서 격자무늬로 덧대어 고정해 줍니다. 각목이나 파이프로 고정할 경우에는 테이프나 천을 이용하여 유리를 보호해 줍니다.
하지만 각목이나 파이프를 이용하는 방법은 창문 크기에 맞게 재단해서 고정하고 제거하는 일이 번거롭고 비용이 들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창문 잠금장치를 걸어두는 것만으로도 흔들림을 막아 주어서 피해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노후화된 창문이나 창틀, 베란다 새시 등이 있으면 수리나 교체로 미리 대비하시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태풍으로 인한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미리미리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댓글